라즈베리 파이를 구매했습니다.
Rasberry Pi 3B+가 가장 최신 버전이라하여 3B+로 구매하였고, 입출력 키트도 같이 구매했습니다.
TV에 HDMI를 연결하면 될 것 같아 LCD는 구매하지 않았는데, 그렇게 했더니 집 아닌곳에서는 개발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더라구요.
노트북으로도 안 됩니다...
다음은 구매한 부품 목록입니다.
라즈베리파이3 B+ - 45,000원
전원 케이블 - 5V, 2.5A이상이어야 함. 위의 라즈베리파이3 B+에 포함.
모니터 - TV로 사용. → LCD 구매예정.
키보드,마우스 → 집에 무선 마우스&키보드 있음.
MicroSD카드 32GB - 패밀리넷몰에서 5,200원
HDMI 케이블 - 집에 있음.
기본 입출력 키트(점퍼선/저항/LED/빵판 등)- 15,000원
초음파 센서 - 2,000원
스테핑 모터 - 3,200원
카메라(택1)
카메라1(기본 카메라) - RPi Camera (B) (EPXD4BBD) - 22,300원
카메라2(야간 촬영 가능 적외선 카메라)-RPi IR-CUT Camera^2(EPXHLRHH)-37,170원
랜선, 마우스/키보드 USB, TV와 연결한 HDMI 케이블, 전원, MICRO SD를 연결한 모습입니다.
라즈비안 OS설치를 위해, MICRO SD 카드에는 미리 NOOBS LITE 파일을 다운받아 넣어두었습니다.
TV에서 외부입력을 선택했더니, 아무런 설정 없이 바로 설치 화면이 나오네요. 첫번째 항목인 라즈비안 FULL 앞부분에 체크를 하고 INSTALL을 선택하여 설치합니다.
유선 네트워크라 그런지 확실히 빠르네요. NOOBS LITE가 아닌 NOOBS 는 2기가가 넘어서 무선 인터넷으로 다운받는데 2시간 뜨던데...
저처럼 노트북에 랜선 연결이 불가능하신 분들은 NOOBS LITE로 설치하는게 효율적이겠네요.
NEXT 버튼을 눌러 설정을 진행합니다.
저는 한국에 사는, 한국어를 사용하는 한국인이라 아무런 거리낌없이, 당연히 저렇게 설정했습니다. 만약 해당 항목에서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Back을 눌러 Language를 English로 변경해주세요. 그 이유는 밑에서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시고,,
창 모서리에 까만색 틈새가 보인다면(화면에 창이 꽉 차게 보이지 않는다면) 체크하라고 써있어서 체크하였습니다. (나중에 대참사가 일어납니다)
만약 보시기에 불편함이 없다면 그냥 두시는걸 추천합니다... 이에 대해선 후술하겠습니다.
무선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이 부분은 좀 이상했는데, 맨 처음 라즈비안 설치 시에는 자동으로 무선 네트워크 목록을 보여주었었는데, 이때는 한참을 기다려도 뜨질 않더라구요. 우선 Skip하였습니다.
Software Update 여부를 묻네요. 사람을 제외하고선, 모든 것은 항상 최신의 새 것이 좋지요.
그러나 가끔은 구관이 명관일 때도 있습니다. 이전 버전이 안정화도 잘 되어 있구요. 제가 절대로 해결하기 귀찮아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가 진행할 기초적인 내용에서는 굳이 최신 버전이 필요할 것 같지 않아 업데이트는 나중으로 미루도록 하겠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니 재시작합니다.
한국인은 안 된다?
재시작해서 이것저것 켜보니, 한글이 깨져서 내용이 보이질 않더라구요. 이럴거면 대체 옵션에 Korean은 왜 넣어둔건지...?
모서리에 까만 부분이 남아 보이던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아주 극단적으로 방향으로요. 해상도가 제 실제 화면보다 너무 커져버려서, 이제 라즈비안 아이콘이 옆으로 사라져 보이질 않아요... 아이콘이 보이질 않으니 라즈비안을 끌 수 조차 없게 되었습니다.....
다행히 키보드의 window 키를 누르니 종료버튼이 보여서 끌 수 있었습니다. MICRO SD카드를 포맷하여 재설치하는 과정이 필요하겠네요....